연구실

1. 유해화학물질 환경동태

사람과 생태계에 대한 화학물질의 건강위협을 줄이기 위해 유해화학물질의 배출, 다매체 환경(대기, 토양, 물, 퇴적토, 식생) 중 동태(이류, 확산, 분해, 축적, 분배 등)와 오염현상을 연구한다.

연구의 주요 방법으로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다매체환경동태모형을 구축, 활용한 예측을 주요 토대로 하며 필요한 경우 현장실측을 병행한다. 모형을 이용한 예측의 공간적 규모는 수십 km2의 국지적 규모에서 동아시아지역에 이르며, 시간적 범위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수시간 정도의 단기간부터 백여년에 이르는 장기간을 다룰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대규모 공간에 대한 장기예측 연구로는 기후변화에 의한 화학물질의 환경동태와 오염도변화예측이 대표적이며, 국소적 공간에 대한 단기 예측연구로는 화학물질 누출사고에 의한 주변 다매체 환경오염도 예측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누구나 화학과 수학, 통계에 대한 기초지식에서 출발하여 점차 발전시킬 수 있으며 사람과 자연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화학물질의 유해성에 대한 관심이 많을수록 좋다.


2. 지속가능한 폐기물관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확장하기 위한 폐기물관리방향을 연구한다. 폐기물배출과 처리 등의 자료로부터 폐기물관리 지속가능성의 변화를 시공간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큰 용량의 자료 분석을 위해 기본적 통계지식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