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모시는 글

기후위기와 사회적 양극화 문제로 촉발된 자본주의 위기에 대응한 ESG 경영이 시대정신으로 부상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루가 다르게 다가오는 지구온난화로 인류의 생존에 대한 불안감이 날로 커지면서 기후위기로 증폭된 복합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의 세계화’가 ESG 모멘텀을 더욱 가속화하는 추세입니다.

지난 2022년에 이미 산업화 이전 대비 1.15℃ 상승하고 2023년에는 산업화 이전 평균 기온보다 1.5℃ 높은 날이 약 86일을 넘겨 아마도 이제까지의 인류 역사상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1.5℃' 방어선이 무너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제 우리는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가 아니라 ‘지구 열탕화(global boiling)’ 시대를 살고 있음을 새삼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비추어볼 때 파리협정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감축 노력을 기울이기로 한 2030년까지 남은 6년 가량의 기간은 지구와 인류의 운명을 결정할 중차대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이젠 인류가 지구와 함께하는 공존의 지혜를 실천해야 하는 절박한 위기상황에 직면한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ESG 경영이 기후위기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대응하는 경제주체들의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전략이 되면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여러 제도와 규제가 자발성을 넘어 의무화되는 경향입니다.

더구나 EU 및 미국 등이 주도하는 공급망 실사, 탄소국경조정제와 녹색분류체계, 자원순환과 더불어 세계 기업들의 RE100 선언  등이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등장하면서, 필(必)환경기반으로의 기업 체질 개선과 전문인력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이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뜨거운 모집 열기와 높은 학구열 속에 진행돼 성공리 마쳤던 지난 1, 2기 ‘ESG 전문가 과정’을 이은 제3기 과정을 3월부터 개강하게 되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기후변화, 탄소중립, 생물다양성, 미래도시, 모빌리티, 경영혁신, 글로벌 동향 등”의 핵심주제에 대해 국내 최고권위의 서울대 교수진과 전문가의 수준높은 강의를 통해서 전문성과 통찰력을 함양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 ‘제3기 ESG 전문가 과정’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나아가 환경대학원의 이 교육과정이 바람직한 ESG 생태계 촉진과 핵심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기를 희망합니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원장 윤순진

윤순진 원장


ESG 시대의 도래로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성찰과 담론이 현실로 구현되는 역사적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미 글로벌 경영의 뉴노멀로 자리매김한 ESG는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서 그 강도와 속도를 더욱 높여가는 추세입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보다 앞서 ESG 경영을 도입한 EU 및 미국 등 선도국가들의 ESG수준이 가이드라인을 넘어 규제와 의무로 강화되는 가운데, 이제 ESG는 기업경영과 투자영역을 넘어 범국가적인 과제로 부상하며 규범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ESG 경영확산을 위해 ‘탄소중립법’, ‘지속가능발전기본법’, ‘K-택소노미’, ‘K-ESG 가이드라인’, 'ESG 정보공개 로드맵‘ 발표 및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다수 ESG 핵심사업 포함 등으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처럼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나 공유가치 창출을 강조하던 수준을 벗어나 이제는 기업은 물론 국가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실적 과제로 인식하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는 양상입니다.

특히, 최근에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는 기후위기와 환경문제가 ESG의 핵심적 가치인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크게 위협하는 실존적 위험으로 다가오면서, 이에 대응한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해 저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이 지남 코로나시기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모집 열기와 학구열로 성료했던 1, 2기 ESG 전문가 과정에 이어서, 이번 제3기 과정을 2024년 3월부터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의 특징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진을 중심으로 국내 손꼽히는 ESG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산학협력의 융·복합 교육과정입니다. 특히 펠로우들이 더 높은 ESG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출 수 있도록 심층적인 프로그램 진행에 차별화를 뒀습니다.

아무쪼록 ESG 핵심적 역량과 미래 리더 양성에 특성화된 ‘제3기 ESG 전문가 과정’에 뜻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성원을 기대합니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SG 전문가과정 주임교수 조경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