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포용적 계획·정책 연구실(Inclusive Planning & Policy Lab: IPP Lab)은 포용적 계획, 커뮤니티 개발, 지역혁신 및 발전, 토지이용, 거버넌스 등 도시 및 지역계획의 여러 문제들에 대한 양적·질적 데이터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자유로운 학문공동체입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사회 통합적 계획, 도시 커뮤니티 개발, 지역 혁신 및 경제 개발, 토지이용, 계획과정 및 거버넌스 등 도시 및 지역계획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특히 도시・지역의 사회적 통합 및 포용성 증진, 균형발전 등 사회통합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룸으로써, 형평성의 측면에서 도시・지역의 문제를 분석하고 균형적・포용적・통합적 발전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PP Lab은 관련 분야의 전통적 이론과 최신 경향을 추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도시이론 및 계획이론뿐만 아니라 여러 관련 분야의 이론과 학문적 성과를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건축・조경・지리 등 인접 학문과, 사회과학, 인문학, 자연과학 등 여러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지식의 성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IPP Lab은 자료 기반(data driven)의 연구를 중시합니다. 양적 자료에 대한 통계 및 계량 분석뿐만 아니라, 빅 데이터 자료 분석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참여관찰, 심층면접, 포커스 그룹(focus group), 델파이 등 질적 자료의 분석도 적극 활용하고, 기존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도 지속적으로 학습합니다.

 

IPP Lab 졸업한 학생들은 자율적・창의적・비판적 연구 역량을 갖춘 최고의 계획가이자 연구자로서 학계와 연구소, 공공부문과 민간의 여러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을 해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