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환경에너지연구실(환에연, Laboratory for Environment and Energy, LabEE)은 환경과 에너지 전반에 걸친 넓은 영역의 여러가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학생들이 모인 곳입니다. 윤순진 교수님의 지도와 도움을 통해 학생이 각자 가지고 있던 문제의식과 관심주제를 연구로 발전시키고 학문적인 결과로 내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주요한 관심분야는 환경문제, 에너지 정책, 기후변화와 관련된 문제, 환경정의, 지속가능한 환경 및 에너지 정책, 환경교육 등 다양하며 주 1회 랩미팅을 통해 서로의 연구성과와 관심사를 나누며 학문적인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연구방법론은 문헌연구, 통계분석, 참여관찰, 인터뷰 등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과 관련된 사회적인 문제를 책상이 아닌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연구실 단위에서 견학 및 세미나도 자주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학생들의 경우 환경문제가 국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국제기구의 인턴활동, 해외 대학교 교환학생 등의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환경문제를 보다 넓은 시각을 통해 보려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환에연은 ‘살아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의 진로는 다양하며 학계나 연구소 등 연구기관에 취업하는 학생들이 많으며 정부기관이나 민간 기업에 취업한 학생들도 있습니다. 환에연에서의 수학을 통해 학생들 개인이 꿈꾸던 것을 실현시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