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 & Regional Economics LAB (Prof. Lee, Young Sung)

We study diverse and comprehensive contents in urban planning such as urban and local economy, urban finance, infrastructure, and urban growth management.

도시 및 지역경제 연구실은 도시경제, 지역경제, 도시재정, 기반시설, 도시성장관리, 환경정책, 북한토지 및 통일,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와 4차 산업혁명, 사람과 환경을 배려하는 스마트시티, 부동산 및 REITs 등 도시계획 분야 내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하고 포괄적인 내용들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들과 협업하여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학술지 게재 및 해외학술대회 논문발표 등 활발한 연구를 통해 이론과 현실의 접목을 시도하는 다양한 실험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성장을 이해하고 미래 지속 가능한 도시를 설계하는 것은 해당지역의 경제, 기반시설, 재정, 산업에 대한 포괄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회과학적 방법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무엇보다 도시에 사는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감성이 요구되는 섬세한 작업입니다. 여기에 연구자의 경험과 통찰, 열정과 노력이 요구되는 종합적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이러한 종합적 사고와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훈련과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이해관계자들과의 학술적, 기술적 협업을 통해 단순한 성과를 지향하는 연구와는 차별화된 생동감 있는 성과물들을 지속적으로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합적 사고, 도시와 사람을 이해하려는 마음의 자세와 노력, 연구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역동적 노력을 지니고 있는 인재들에게 연구실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담당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