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계획연구소 환경대학원 동창회
 
연구소 총동창회 총동창회
HOME 학과 및 과정 환경계획학과
 
 
 
 



국토공간과 그 부분체계로서의 도시 또는 지역적 차원에서 인간정주공간에 대한 계획 및 생활환경의 개선 문제를 관련 학문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종합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실천적 학문으로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기술을 습득케 함으로써, 이 분야의 고급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지식의 습득을 위해 도시및지역계획, 교통학, 환경관리 3개 전공으로 구분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의 터전인 도시와 지역은 토지, 주택, 교통, 환경 등의 여러 측면에서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잡한 문제의 해결에는 복합적인 처방과 해결방법이 필요하듯이, 도시 및 지역의 연구에서는 여러 학문의 성과를 종합한 종합과학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도시 및 지역계획 전공은 도시와 지역에 관련된 문제점과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전반적인 국토·지역·도시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및 개발 정책의 수립, 지역발전전략수립, 지속 가능한 도시 및 지역발전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방안, 민주적 계획을 위한 이론과 실천, 그리고 도시 내 지속 가능한 물리적·사회적 환경의 조성과 형성을 위한 도시설계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경제사회활동을 수행하여 문화수준을 높이고 물질문명을 발전시켜 나아가는데 장애요소가 되는 공간적 저항을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론을 찾는 것이 교통학 입니다. 교통학 전공에서는 사람 및 재화의 이동이 안전하고, 신속, 쾌적, 편리, 경제적으로 수행될 수 있게 하기 위한 과학적 이론, 방법 및 기법 등을 학습시키도록 하고 더 나아가서 그러한 교통개발이 도시 및 지역성장 및 공간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적으로 평가,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규명과 해결방안의 모색을 위해서 사람과 환경의 유기적 관계와 그 관계 안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 분석능력과 통합적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을 잇는 다양한 학제적 방법론의 이용을 통한 종합적인 문제해결방안의 탐구를 강조합니다.